본문 바로가기

CK AEs

James 소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서울에서 자랐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강원도 철원에서 군 생활을 했습니다. 군 생활 후 미국 뉴욕에서 살았습니다. 뉴저지에 있는 학교를 다녔습니다. 대학원에서는 Corporate Communication을 전공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와 Communications Korea라는 국내 최고(最古)의 PR Agency에 입사했습니다. 한국 PR의 아버지라고 불리시는 김경해 사장님 밑에서 일했습니다. 김경해 사장님을 위해 생생한 PR현장이야기, Let's PR, 에드워드 버네이즈의 Big Think 같은 저술작업을 도와드렸습니다. 2005년초에는 프래인앤리(당시 이종혁 소장) 식구들과 함께 "미디어 트레이닝 101" (커뮤니케이션 북스)를 공역(共譯)하기도 했습니다.

대행사 시절 GM Korea, Toyota Motor Korea (Lexus), British Telecom, Microsoft AP, LG-EDS, PGA, SK, ICO Global communication, LG 반도체, Japan Tobacco International, 국정홍보처,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담배인삼공사, Agribrand Purina Korea 및 Cargill, 청와대 NSC, 원자력환경기술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관광청, 제일은행 등의 PR 및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을 담당했습니다.

주요 professional fields는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언론훈련(Media Training), 전략적 메시지 개발(Strategic Message Development), 이슈관리(Issue Management)등입니다.

가장기억에 남는 일로는 토요타의 오쿠다 히로시 회장을 위한 서울과 동경에서의 기자간담회가 있습니다. 또 토요타 창업자의 손자인 토요타 쇼이치로 명예회장이 참석한 한국 렉서스 론칭 행사 PR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ICO Global Communication의 Rugala 아시아 태평양 사장을 위한 언론훈련, LG-EDS 경영진, JTI Korea 이마바야시 사장, 제일은행 코헨 행장, Agribrand Purina Korea 및 Cargill 경영진등을 위한 언론훈련과 위기관리 훈련등이 보람있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매뉴얼로 기록된 '원자력환경기술원 상황관리 매뉴얼'을 직접 만든것이 또 하나의 자랑입니다.

Professional training으로는 1999년 세계 최대의 PR 서비스 네트워크 중 하나인 Hill & Knowlton Crisis Management Training Course 이수(도쿄)를 시작으로, 2001년 영국 Isherwood Communications의 Media Training and Crisis Simulation Session 이수, 2004년 세계 최대의 맥주회사인 InBev Corporate Affairs Conference in Miami에 참석해서 Isherwood Communication의 Mr. Isherwood에게 두번째 Media Training 및 Crisis Simulation Training을 받았습니다. 2006년에는 네델란드 CRG의 Media training/crisis simulation session을 이수했습니다.

2003년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커리어간의 균형을 위해 Communications Korea에서 오비맥주(주)로 회사를 옮겼습니다. 2007년 9월까지 4년간 오비맥주 홍보팀장으로 일했습니다.

2003년 국내최초의 대용량 플라스틱병 맥주인 OB Q-Pack 론칭, 2004년 프리미엄맥주 Cafri Lemon 론칭, Cass Q-Pack 론칭 PR등을 진행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Publicity 이벤트들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세계에 대한 맛을 보았습니다. 당시 주류(酒類)홍보에 있어서 창조적인 어프로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2005년에는 국내주류업계의 최대 관심사였던 진로 소주 인수관련 PR 지원에 혼신을 다했습니다. 특히 경쟁사인 하이트맥주가 진로를 인수하는데 있어서 반대 여론조성을 위한 프로젝트를 관리했습니다. 수많은 기사화를 통해 하이트의 진로 인수 과정에서 공정위와 여론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결국 정치력에 밀려 하이트가 진로를 인수하고 말았습니다. PR인으로서 처음으로 '국내 사회환경에서의 PR의 한계'를 절실히 느낄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후회는 하지 않습니다. 최선을 다했기 때문입니다.

내 자신과 PR에 관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위해 외부 강의를 몇개 나가고 있습니다. 전경련,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광고연구원, 한겨레 문화센터, 서강대학교 영상홍보 대학원, 흑자경영연구소, 한국PR연구원등에서 강의 했습니다. 또한 Agribrand Purina Korea 및 Cargill 중역들을 위한 언론훈련과 최근에는 굿모닝신한증권 중간관리자들을 위한 언론훈련을 개인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에서 'PR캠페인 실습'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2007년 10월 제 커리어의 친정인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에 다시 돌아와 부사장직을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그룹을 위한 미디어 트레이닝을 시작으로 홍보 마케팅 사이트 기업과 미디어에 <정용민의 미디어 트레이닝>이라는 정기 칼럼을 기고하면서 3번째 커리어 트랙을 돌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의 새로운 비전인 'First to Best'를 위해서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들을 3개 뽑자면 첫 사랑을 아내로 선택한 것, 평생의 일로 PR을 선택한 것, 이를 위해 미국에 유학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08년 현재 15살인 딸 다운이와 동갑내기 아내와 함께 압구정 한 아파트에서 알콩달콩 살고 있습니다.


 

'CK A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댁..입니다  (7) 2008.01.07
Wally 소개  (6) 2008.01.04
I wonder who I am  (3) 2008.01.03
Ally의 수다, 혹은 고해성사  (4) 2008.01.03
Mark 소개  (9) 2008.01.02